중독된 그녀들 - 탐닉의 늪에서 탈주하기
임해영 외 2인 공저 | 드루 | 2025년 4월 15일
● 책소개
마약, 도박, 인터넷, 쇼핑, 성형, 성중독…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여성들이 중독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유일한 친구였던 중독, 그것을 끊어내고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네 여성의 이야기!
불안하고 위태로운 현실 속에서도 희망을 찾아 스스로 삶을 바꾸기 위해 분투하는 네 명의 여성이 여기에 있다. 《중독된 그녀들》은 바로 이러한 여성 중독 회복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책이다. 단순한 사례 수집을 넘어, 여성 중독의 구조적 원인과 회복 과정에서의 현실적 어려움, 그리고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자립과 회복의 가능성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보았다.
사회복지학 및 중독 회복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이 책의 저자들은 오랜 연구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중독 여성들이 처한 현실을 세심한 눈길로 이 책 속에 오롯이 담아냈다. 특히 개인의 목소리를 중심에 두며, 중독을 단순한 ‘개인적 문제’가 아닌 사회적·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할 현상으로 바라본다.
이 책은 단순히 통계나 이론이 아니라, 삶의 현장에서 건져 올린 날것의 이야기들로 우리의 마음을 흔들고야 만다. 중독의 덫에 걸린 여성들을 사회적 낙인이 아닌 공감과 이해의 시선으로 바라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그리고 회복과 자립을 위해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함께 걷는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 저자 소개 : 임해영
성균관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예명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 전임교수로 사회복지학 석·박사생을 가르치고 있다. 장애 여성, 가족, 중독, 질적연구방법 등에 관심을 두고 연구 활동을 지속 해오고 있다. 최근 수행한 연구로 「회복기 마약중독자의 직업 활동 경험에 관한 연구」(생명연구, 2016), 「회복기 마약중독자의 영성 체험에 관한 연구-기독교ㆍ가톨릭인 회복자를 중심으로」(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8), 「마약류 중독자는 사회적으로 어떻게 표상되고 있는가?」(생명연구, 2021) 등이 있다. 저술로는 『북한이탈주민과 지역사회복지』(한국학술정보, 2023), 『다른 듯, 다르지 않은: 장애여성들이 오롯이 구성한 성과 사랑, 섹슈얼리티 의미』(드루, 2024)가 있다.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