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CAMPUS
  • 대학생활
  • 대학소식

대학소식

[저서출판_강응섭 교수] 상호문화적 글로벌시대의 종교와 정치
2022.07.18

 

 

상호문화적 글로벌시대의 종교와 정치

강응섭 외 7명 지음

열린서원 (2022-06-30)

 

저자소개

강응섭

총신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몽펠리에3대학교 정신분석학과를 거쳐, 몽펠리에신학대학교에서 프로이트와 라캉의 정체화(Identification) 개념으로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의지 논쟁을 분석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부터 예명대학원대학교의 조직신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정신분석상담학 전공을 개설하여 프로이트와 라캉을 잇는 흐름의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이트-라캉주의 분석가로부터 분석을 받으면서 정신분석 이론을 임상으로 연결하고 있다. 또한 리더십학 전공 주임교수로서 정신분석을 도입한 리더십학 분야를 이끌면서 디지털 시대의 심리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저서로는 『동일시와 노예의지』, 『프로이트』, 『첫사랑은 다시 돌아온다』, 『자크 라캉의 ?세미나? 읽기』, 『한국에 온 라캉과 4차 산업혁명』 등이 있다. 역서로는 『정신분석대사전』, 『라깡 세미나·에크리 독해 1』, 『프로이트, 페렌치, 그로데크, 클라인, 위니코트, 돌토, 라깡 정신분석 작품과 사상』(공역) 등이 있고, 그 외에 신학 정신분석학 리더십학을 잇는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책소개

코리안아쉬람 인문연구소에서는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종교 관련 인문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소장 학자들이 각자의 전문 연구 분야에서 인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종교의 제반 기능을 검토하면서 상호문화적 맥락으로 텍스트를 재해석 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그간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 종교지평』을 필두로 제 2집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평화사상과 종교』, 제3집인 『상호문화적 글로벌 시대의 종교와 문화』에 이어 제4집으로 『상호문화적 글로벌 시대의 종교와 정치』를 기획 출간하게 되었다.

8명의 저자는 심리학자, 인도철학자, 불교철학자, 비교종교학자, 기독교철학 및 신학자 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주제가 다르지만, 종교의 기능과 정치적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가 하는 부분에서 상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이른바 ‘종교와 정치’의 상호 역동성에 대한 관계적 규명은 물론, 위기의 현시대에 종교와 문화적 전통이 어떻게 긍정적으로 기여 할 수 있을지를 답하게 될 것이다.

 

 

목차

머리 말

라깡의 정체화(Identification)와 루터의 노예의지(servo arbitrio)
강 응 섭 11
힌두뜨바(Hindutva) - 종교와 정치가 나쁘게 결합된 좋은 사례
박 수 영 49
정치는 꿈꾸고, 종교는 해몽(解夢)한다
박 종 식卍宗空日 79
근대 일본불교와 민족주의
원 영 상 법명 :원익선 123
노자의 정치 철학
이 명 권 161
조지아의 체제전환: 속국에서 독립국으로
조 은 식 197
민중신학과 민중운동의 중요성
조 재 형 225
손문(孫文)의 혁명개념과 인간이해
최 자 웅 241

 

YES24 제공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